>  협동조합  >  흙집짓는 절차와 방법

 

우리 조합은 일반 상업건축회사와는 달리 건축업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라,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탄생한 협동조합입니다우리조합을 통해 흙집을 지을 수 있는 선택권자는 ① 협동조합 흙두레회원 ② 흙집학교 수료생 동문입니다.

따라서 일반인이 집을 짓기 위해서는 먼저 흙두레건축회원으로 가입하시거나 흙집학교를 수료하셔야 합니다.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.

 

다음은 우리조합과 함께 흙집을 짓는 절차와 비용에 관한 안내입니다.

 

1. 상담

- 조합 홈페이지를 통한 건축상담이나 전화상담, 방문상담 등 모든 건축상담은 누구에게나 무료입니다.

- 업무시간(매주 월~ 09:00~18:00) 중에는 언제든지 조합대표 전화나 예약방문상담이 가능합니다.

- 건축상담을 통해 제공받게 되는 것은 건축방법 해설, 개략적인 견적(예산) 등입니다.

항목

협동조합 흙두레방식과 일반상업건축의 비교

흙두레

상업건축

설계비

건축출자금 100만원으로 대체

60평 이하 전평형 동일

통상 평당 10~15만원선 적용

(예시:30평의 경우 300~450만원)

인건비

전문가 : 통상임금(15~25만원/일)

흙두레팀원(보조원) : 5만원/일

전문가 : 통상임금(15~25만원/일)

보조원 : 통상임금(10~12만원/일)

자재비

황토벽돌, 목재 : 조합원 원가 적용

기타 자재 : 시세(소매가) 적용

전체 : 시세(소매가) 적용

관리자비용

건축주 직영시 : 면제

조합파견시 : 건축주 부담(20만원/일)

건축주 부담(20만원/일)

기업이윤

총공사비의 5%(조합발전기금)

통상 총공사비의 10~15%

치목장사용

가능(공기단축)

통상 건축현장 치목(공기지연)

우리조합

흙집특성

- 전통 한옥 구조와 현대식 평면 구조의 조화

- 전체 공정상 석고보드, 실내 시멘트방통 등 유해자재 일체 사용하지 않음

- 황토흙벽돌 2중조적방식(외벽) 채택

- 건축주의 역량에 따라 완축/ 반축/ 일부건축 자유 선택

 

2. 현장답사 : 비용 20만원(전국 공통)

- 건축상담이 이루어진 다음 조합에 건축의뢰를 하기 위한 첫단계는 조합기술진의 현장방문입니다.

- 개략적인 내용은 상담시 대부분 소통이 가능하겠지만, 보다 정확한 배치도와 설계도가 나오기 위해서는 현장방문이 필수입니다.

- 또한 현장 방문시에 현지에서 조달될 자재(조합원가 적용여부), 인건비(흙두레 가능여부) 등이 함께 조사하므로 보다 정확한

  견적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.

- 현장답사비용은 1회성 경비이나, 설계도서(구조도, 평면도, 배치도, 치목도)의 작성과 함께 본 계약으로 이어질 경우에는

  건축출자금(계약금)에서 공제됩니다.

- 도서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 어디나 동일하게 20만원이 적용됩니다.

- 아래의 건축출자금을 이미 납부하신 조합원은 이 비용을 따로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.

 

3. 건축출자(계약)

- 조합을 통해 집을 짓고자 결심을 하신 분은 건축출자금(계약금) 100만원(건평 60평이내 모든 평형 동일)을 본 계약이 체결되기

  전까지 조합에 납부하셔야 합니다.

- 건축출자금은 현장 건축설계도서 전체(배치도, 평면도, 조감도, 치목도 등)를 작성하고, 인적구성을 편성하며, 자재공급선을

  구축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. 아울러 상세견적과 시방서까지 설계도에 맞춰서 함께 제공됩니다. 상세견적과 시방서, 설계도서가

  제작되는 기간은 계약 후 1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.

- 설계도는 건축주가 만족할 때(통상2~3)까지 수정하여 최종 확정합니다.

- 건축출자금은 집을 완공한 이후 진행되는 조합의 순회점검(A/S)시에 소요되는 예산이기도 합니다.

- 건축출자금은 본계약이 체결되고 작업이 진행되면 소진되는 비용입니다. 일반적으로 조합원 탈퇴시에 원금이 반환되는

  일반출자금과는 성격이 다릅니다.

- 이미 납입하신 출자금 총액이 100만원을 초과하신 분은 이 출자금의 납입이 면제되고 출자금 총액에서 100만원이 공제됩니다.

 

4. 조합발전기금 : 예상공사총액의 5%를 상량식때 납입

- 건축출자금 납입 직후 설계도서가 작성되고 예정공사총액이 나오면 본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.

- 이때 조합과 체결하게 되는 계약이 바로 흙두레건축협력계약입니다.

우리 조합은 서두에서 밝힌대로 건축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건축도급공사계약이 아니라 조합과 조합원간에 협력계약을 하는 것입니다. 흙두레건축 협력에 의한 흙집짓기는 우리나라 최초의 협동조합 건축방식입니다.

- 일반 상업 건축회사에서 건축주에게 징수하는 기업이윤(통상 건축비의 10~15%) 대신 조합에서는 조합발전기금이 필요합니다.

- 조합에 내시게 되는 조합발전기금은 예정공사총액의 5%이며 상량식때 납입하시면 됩니다.

 

5. 정리

- 이상이 조합을 통해 집을 짓게 될 경우 건축주가 조합에 납부하게 되는 비용의 전부입니다.

- 그 외에 조합의 흙두레인력을 사용한 인건비 절감, 조합치목장 사용시 목재가격 할인, 황토벽돌가격 할인까지 더하게 되면

  인건비와 자재비가 시중가보다 약 10%~20% 정도 적게 소요됩니다.

- 이러한 비용까지 합산할 경우, 30평 기준으로 최소한 평당 약 30만원~100만원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흙집을 지으실 수 있습니다.

이상으로 조합을 통해 흙두레로 자신의 집을 짓는데 필요한 절차와 비용을 알아보았습니다.

보다 상세한 내용은 우리조합 본부(대표전화 043-873-5479)로 연락주시면 안내해드리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